오토캐드(AutoCAD)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건축가나 엔지니어, 시공 전문가에게 정밀한 도면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용량이 클 뿐만 아니라 전문적이고 복잡한 내용을 갖추고 있는 만큼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때 우리는 오토캐드 LT 사용을 계획해보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오토캐드 LT는 1993년에 출시된 오토캐드의 라이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잡하게 느껴지는 AutoCAD 대비 기능을 간소화할 뿐만 아니라 이용할 수 있는 가격도 좀 더 합리적이면서도 자동화 기능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2D 설계 도구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최신 버전인 AutoCAD LT 2024부터는 리식(LISP) 기능이 적용돼 보다 맞춤화되고 최적화된 작업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던 AutoCAD에 비해서 오토캐드 LT의 경우 기능적인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가 될 것 같은데요. 좀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오토캐드 LT는 무엇보다 디테일한 설계에서 벗어나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스케치 및 도면 수정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보다 가볍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맥클릭이나 드림플러스와 같은 서드파티형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할 여유가 없고 습기만 사용하고 싶거나 대용량의 큰 도면 파일이 필요하지 않다면 빠르고 정확한 작업을 추구하는 AutoCAD LT를 고집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전술한 AutoLISP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오토캐드의 기본적인 함수를 활용함으로써 작업자가 원하는 기능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AutoCAD의 함수를 활용하여 신규 프로그램 생성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 무엇보다 기존 오토캐드에서만 지원되던 습기는 현재 AutoCAD LT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야 할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재활용 시에는 오토캐드 사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공유되고 있는 모든 LISP는 AutoCAD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CAD에서는 누락된 함수가 많아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오토캐드 LT에서 사용 가능한 듣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lsp / .fas / .vlx 타입의 파일로드, 오토캐드 명령어인 Appload 명령어를 사용하여 재로드 가능, AutoCAD LT 2024 버전에서 자유롭게 재로드 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타입* -lsp: AutoLISP 프로그램 코드가 포함된 ASCll 문자 파일-fas: 단일 LSP 프로그램 파일의 바이너리 컴파일 버전-vlx: 하나 이상의 LSP 및 DCL 파일로 구성된 컴파일된 세트오토캐드 시작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직급별, 산업별로 맞춤형 실무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주제별 맞춤형 강의를 통해 충분히 이해하고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만큼 그동안의 쓸데없는 걱정은 접어두고 지금 바로 시작해보셔도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AutoCAD LT 기반 설계 자동화 및 습기활용 소개 웹 및 내용은 SCK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AutoCAD 자격증 공부가 아닌 실무에 필요한 실전 강의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온라인 클래스가 오픈되었다고 합니다. SCK 오토데스크 센터에서 강좌를 신청하면 오픈 이벤트로 유료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무료 수강 바우처를 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지금 바로 이동하다AutoCAD 자격증 공부가 아닌 실무에 필요한 실전 강의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온라인 클래스가 오픈되었다고 합니다. SCK 오토데스크 센터에서 강좌를 신청하면 오픈 이벤트로 유료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무료 수강 바우처를 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지금 바로 이동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