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는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촬영, 작성된 기사임을 알려드립니다. 의왕시에는 철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철도박물관이 있습니다.철도박물관은 대규모 운송수단이자 국민의 생활수단인 철도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인식시키기 위해 설립된 박물관입니다. 1981년 문을 연 철도고등학교 실습장 내 철도기념관이 그 모태이며, 이를 확대하여 1988년 경기도 의왕시 부곡에 부곡관(제1관)을 개관하였고 1997년 4월 서울역에 서울역관(제2관)을 개관하였으나 2004년 폐지되고 부곡관으로 이전 통합되었습니다. 올해는 철도박물관에서 9월 18일 철도 창설일을 맞아 한국 최초의 기차 모형 구동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이 볼까요~?
철도박물관 전시장은 실내전시장과 야외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물차량과 등록문화재를 포함하여 약 270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야외 전시장에는 한국에서 운행되던 각종 증기기관차와 객차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철도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파시 증기 기관차 모형이 환영해 줍니다.
철도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파시 증기 기관차 모형이 환영해 줍니다.
실내전시장은 1층(역사실, 차량실, 철도체험실, 모형철도 디오라마실)과 2층(전기, 신호, 통신실, 시설보선실, 운수운전실, 미래철도실, 영상실)으로 나뉘며 차량모형과 차량명판, 부품, 보선장비, 나무형 및 각종 기기 등이 전시되어 있어 철도에 대한 학습과 체험이 가능합니다.
1층 전시장에서는 철도 모형 디오라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은 평일 11:30, 14:00(2회), 주말 11:30, 13:30, 15:30(3회)이며 관람인원이 10명 이하일 경우 운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계단식 의자가 있어 앉아서 디오라마를 볼 수 있습니다.
옛날 서울역 모형도 보이고 기차 모형도 보입니다.운행되는 차종은 궤간이 16.5mm인 ho스케일 7종으로 증기기관차가 끄는 화물열차, 비둘기호, 통일호, 무궁화호, 새마을호, 수도권 전철, KTX가 있습니다.바로 이 기차가 1899년 9월 18일 국내 최초로 기적을 일으킨 경인철도 기차입니다. HO 스케일의 기관차와 객차 2량으로 구성되어 달리고 있습니다.11시 반이 되자 철도 모형 디오라마를 보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해설과 함께 한국 최초의 기차 모형이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관람하는 아이들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어했어요.해설과 함께 한국 최초의 기차 모형이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관람하는 아이들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어했어요.2022 의왕시 SNS 서포터즈 시민기자단 임초영2022 의왕시 SNS 서포터즈 시민기자단 임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