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해서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저자 이시카와 카즈오 출판 비즈니스 랩 발매 2023.09.07。
사업을 하고 있거나 직장인들도 업무에 꼭 알아야 할 용어 중 하나가 회계 용어입니다.요즘 주식투자를 할 때도 재무제표를 보는 등 필요할 때가 있거든요~ 그런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는 말들뿐이에요.이 책에서는 어렵고 혼동하기 쉬운 회계 용어를 비교하고 간단한 예를 들어주고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나도 재무회계를 스스로 읽고 분석하고 싶어서 관련 도서를 많이 읽어봤어요.이 책은 처음에는 저자가 일본인이라고 놀랐는데요. 어떤 책보다 회계 분야를 전혀 모르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저자는 20년 넘게 회계 강사 일을 하고 있대요.그 중에서 15년 동안 대형 전문 학원에서 부기 자격증을 강의하면서 어려운 회계 용어를 알기 쉽게 가르쳐 주었다고 합니다. 세무사로도 활동 중이며, 건설회사의 경리 담당 임원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세무사로 활동하는 것 외에도 민간 기업의 경리 업무도 하기 때문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회계적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어서 이 책을 더 쉽게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책은 모두 7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Part1. 회계의 숲을 걷는 숲을 보고나무를 볼 수 있도록 부기, 주요 부서, 재무 상태 표, 손익 계산서, 재무 회계 등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Part2. 재무제표의 구조를 조사하는 재무제표는 전 재산과 빚이 얼마에 스스로 마련한 돈은 얼마이며 어떻게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밝히는 성적 표입니다.이해 관계자는 재무제표를 보고 의사 결정을 하게 됩니다.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재무제표 중심인 재무 상태 표와 손익 계산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Part3. 계정 과목을 조사하다 나도 계정 과목이 항상 헷갈리는데요.이번의 파트에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외상 매출금으로 받아들일 어음, 외상 매출금과 미지급금 선불금으로 선불금, 가불금으로 가불금 등 혼란스럽게 용어를 비교하고 설명했습니다.Part4. 결산 업무가 무엇이든 결산 업무를 할 때는 정말 바빠서 신경이 붙어 버립니다.1년에 일어난 일상적인 거래를 수정하기 위해서, 결산 업무는 어렵습니다.이런 결산 업무에 대해서 설명하고 결산과 반기 결산, 평소의 회계 업무와 회계 업무 등을 자세히 일러 줍니다.Part5. 회계 실무 움켜쥠 교과서에 실리지 않은 실무적인 이야기가 담고 있습니다.일상에서도 접하게 된 단리와 복리의 개념에서 수표와 어음의 차이점, 회사채와 주식의 차이 등을 설명합니다.Part6.분석, 회계가 보이는 재무제표가 읽으면, 수익과 이익 상황, 지급 능력의 유무,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또한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어 경영 전략을 세우거나 거래처를 선정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그 때문에 필요 불가결한 재무 분석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Part7.기업 회계 원칙의 완전 정복의 끝이 보입니다.기업 회계 원칙은 회계 규칙입니다, 기업 회계 원칙 중에서도 최고 규범으로 하는 일반 원칙에 대한 파트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자산=부채+자본이 부분을 이해하고 한 장 한 장 넘기면 술술 읽히게 됩니다.나는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혼란스러웠던 계정과목을 비교해준 부분이 도움이 되었어요.그리고 분개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최소한의 규칙이 나옵니다. 자산이 증가하면 대변(왼쪽), 감소하면 대변(오른쪽)의 부채가 감소하면 대변(왼쪽), 증가하면 대변(오른쪽)의 자본이 감소하면 대변(왼쪽), 증가하면 대변(오른쪽)의 수익이 감소하면 대변(왼쪽), 감소하면 대변(오른쪽)p34꼭 기억해둘게요!그동안 비슷한 종류의 책을 보다가 어려워서 덮어버렸는데, 오랜만에 재미있게 끝까지 읽을 수 있었습니다.뒤로 갈수록 조금 어렵게 느껴지지만 내게 필요한 부분부터 이해하고 중간중간에 담겨있는 정리 부분과 실무에서 필요한 팁을 찾아보면서 옆에 두고 잘 살펴봐야 합니다.”YE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YE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